PPT making

ppt, 파워포인트 잘 만드는 법 [2-폰트 (고딕체와 명조체)]

LEE HEE 2021. 5. 5. 18:44

이번에는 저번에 작성한대로 피피티, 파워포인트를 작성할 때 중요한 폰트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고딕체와 명조체의 차이

고덱체 명조체 차이

어떤가? 차이가 보이는가?

고딕체의 경우 깔끔해 보이고 명조체의 경우 어딘가 감성적으로 보인다. 같은 내용에 같은 폰트 크기 다른 건 오직 맑은 고딕체와 신명조체라는 폰트의 종류 차이다.

 

 

 

고딕체와 명조체 차이

 

위에 적힌 것처럼 깔끔하게 표현할 때는 고딕체를 주로 사용하고

감성적인 표현이 필요할 때는 명조체를 사용하는 것이 표현하는데 효과가 좋다.

 

 

 

말로만 설명하면 어려우니 예시를 찾아왔다.

고딕체를 활용한 가게 간판이다. 가독성이 좋고 깔끔해 보인다.

 

그렇다면 명조체를 활용한 가게 간판은 어떨까?

명조체를 활용한 가게는 서촌에 있는 갤러리인데 명조체를 사용했기 때문에 갤러리라는 예술적 특성과 더 어울리게 표현 되었다고 생각된다.

 

고딕체와 명조체에 대한 차이는 이제 알게 되었다고 생각된다.

본인이 피피티를 만들 때 깔끔하게 표현해야 한다면 고딕체 종류의 폰트로 표현하고, 어딘가 감성적인 표현을 하고 싶다면 명조체 종류의 폰트를 사용하면 된다.

이후에 다른 여러 폰트들을 사용해보며 적재적소의 폰트를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2. 폰트 크기, 굵기

폰트 크기, 굵기

폰트의 종류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크기에 따라 제목과 소제목 그리고 본문을 나눌 수 있고, 굵기기울기 그리고 밑줄 표현으로 강조를 할 수 있다.

왼쪽에 적힌 글은 크기만 다르게 하였고 왼쪽 맞춤으로 설정 되어 있다. 본문의 경우 오른쪽을 자세히 보면 삐뚤빼뚤해 보이는 것이 보인다.

오른쪽에 경우 같은 폰트 종류지만 굵기를 다르게 하였고 소제목에는 기울기를 설정했다.

그리고 본문은 양쪽맞춤으로 설정하여 왼쪽 내용과 달리 삐뚤빼뚤한 부분이 없고 깔끔하게 떨어지는 것이 보일 것이다. 

 

 

-텍스트 맞춤 설정하는 법-

왼쪽맞춤, 오른쪽맞춤, 중앙맞춤, 양쪽맞춤은 위 사진의 빨간 네모칸에서 필요한 걸 선택해서 설정해주면 된다.

 

-굵기, 기울기, 밑줄, 그림자 설정하는 법-

폰트의 굵기, 기울기, 밑줄, 그림자 표현은 위의 빨간 네모칸에서 설정할 수 있다.

굵기의 경우 보통 나는 위의 빨간 네모칸에서 설정하지 않고 폰트 자체에 여러 굵기가 있는 폰트로 굵기를 조정한다. 더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아리따돋움체처럼 Thin 부터 Bold까지 있는 폰트로 제목, 소제목, 본문에 맞춰 폰트를 설정한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폰트를 설정하고 싶다면 위와 같은 폰트들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무료로 사용해도 되는지 확인은 반드시 필요하다. 네이버에 폰트들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란다.

https://software.naver.com/search.nhn?query=%ED%8F%B0%ED%8A%B8

 

폰트

OS 내 PC의 OS와 브라우저 정보입니다. 닫기 Browser 검색어 추천 '폰트'을(를) 검색한 사용자들이 최근 7일 동안 많이 다운로드받은 소프트웨어입니다. 나눔스퀘어 제목을 더 제목답게 만들어주는

software.naver.com

 

참고로 기업의 폰트들을 다운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명한 배달의 민족이나 넥슨 고딕체나 위에서 보여준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돋움체와 같이 기업의 폰트들도 무료로 제공해주는 곳이 있으니 참고 바란다.

 

이번엔 폰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다음에 또 파워포인트 작성의 꿀팁을 들고 찾아오겠다.